목차
실습 과목 신청부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현장실습을 진행해야 한다. 나 역시 마지막 학기에 접어들게 되어 실습을 진행해야 할 때가 왔다. 학점은행제로 자격증을 준비중이기 때문에 일단 교육원에서 사회복지실습 과목을 신청했다. 일반 강의는 수업료가 4만9천원인 반면 현장 실습 과목은 30만원이길래 ‘아무래도 실습처를 구하는 것까지 해주니까 비싼구나…’ 했는데 조금 알아보니 실습처는 알아서 구하는 것이더라고요…🙂?
실습처 리스트 확인하기
검색을 해보니 실습처를 구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인증한 실습처 리스트를 보고 전화 문의를 통해 실습 요청을 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실습처 리스트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의 열린광장 코너를 보면 실습생을 구하는 시설이 직접 모집 글을 올리는 게시판이 있기는 한데 글이 상당히 적게 올라오기도 하고, 사회복지학과 재학 중인 대학생/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글이 많다. 학은모 카페에서 알아보니 종합사회복지관 같은 규모가 있는 시설은 대부분 전공 학생들을 위주로 실습생을 모집한다고 한다.
나는 9월 말부터 실습기간이 시작되기 때문에 7월 말부터 실습기관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당연하게도 집 주변 시설을 위주로 확인하려고 했는데, 사이트 기능으로는 서울, 경기 등의 큰 카테고리 지역명으로 밖에 검색이 안되었다. 상세 주소를 확인하려면 시설별 세부 페이지로 들어가서 일일이 확인을 해야하는 것.
실습처 주소 포함 리스트 공유
‘실습기관 선정 현황 다운로드’를 하면 전국 8000여개의 시설이 한꺼번에 파일로 다운로드 되기는 하지만 주소는 제공되지 않았다. 공지사항에 주소가 포함된 파일이 따로 올라가 있기는 했지만 6월 이후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실제 현황과 실습처 개수도 맞지 않았다.
일일이 상세 페이지에서 주소를 확인할 수 없는 노릇이니 파이썬으로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서 실습처 목록과 주소를 매칭시킨 파일을 따로 만들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있을까하여 링크 공유! (2024년 7월 중순 데이터이므로 참고)
> 구글 드라이브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v7WCPz6SYSyocMYv6UMPUmRROR-SgKCS/view?usp=sharing
실습처 구하기
강의계획서에서 실습 기간을 확인한 후 집 근처 시설들에 전화 문의를 드렸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때문에 전화 드렸는데, 실습생 모집 하시나요?’라고 여쭤보면 ‘아뇨, 지금은 구하지 않습니다~’ 혹은 ‘담당자와 의논해보고 연락드리겠습니다~’라고 답변하신다. 예의를 갖춰 문의드리면 당연히 친절하게 답변해주시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행히 집 근처의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하게 되었다. 나의 경우 평일 실습이 가능해서 실습처를 구하는 게 조금 더 수월했던 것 같다. 주말 실습을 해야하는 분들은 몇십 곳에 전화를 해도 실습처 구해지지 않아서 난감해 하는 글도 많이 봤다. 실습을 잘 마칠 수 있게 되면 좋겠다. 🙃 다음에는 자격증 취득기를 쓸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이만…